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개

  1. 연구소장 인사말
  2. 조직도/연구원
  3. 정관
  4. 오시는 길

정관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 운영내규

제정 20041214

1장 총칙

1(목적) 이 내규는 부설연구원의설치및운영에관한규정 제12조에 따라 숭실대학교 부설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이하 본 연구소라 한다)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설립목적) 본 연구소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및 HRD에 관한 이론적 정립과 효율적인 실천을 위한 기초 연구와 교육훈련개발 및 컨설팅을 통해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및 HRD 진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사업) 본 연구소는 제2조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각호와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평생교육 및 HRD 연구과제 수행

2. 평생교육기관, 기업인력개발부, 직업훈련기관의 연구개발 지원

3. 평생교육 및 HRD 실용기술 교육훈련

4. HRD 교육컨설팅

5. 평생교육 및 HRD 기초연구개발

6. 국내외 타 연구기관 및 기업체 인력개발부서와의 연구교류

          7.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2장 조직

4(조직) 본 연구소에는 다음 각호와 같은 하부조직을 둔다.

1. 기획조정팀 : 본 연구소의 운영계획수립 및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대외협력 및 연구소내의 상호협력을 위한 행정적 업무를 수행한다.

2. 연구지원팀 : 본 연구소의 연구 업무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위해서 평생교육훈련팀, 프로그램개발팀, HRD컨설팅팀 등 필요한 부서를 둔다.

3. 연구센터 : 본 연구소에서는 필요시 특정분야에 대한 연구센터를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설치, 운영할 수 있다.

4. 자문위원 : 평생교육 및 HRD에 대한 학식과 현장경험이 풍부한 국내외 인사 중 소장이 제청하고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거쳐 소장이 위촉한다.

5(임원) 연구소에 두는 임원과 그 임무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소장 : 연구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소장 : 소장을 보좌하고 각 부서의 업무를 지원한다.

3. 감사 : 연구소의 운영 및 회계를 감사한다.

4. 기획조정팀장 : 소장을 보좌하여, 연구소의 운영계획 및 행정업무 등의 
    총괄적인 업무를 처리한다
.

5. 연구지원팀장 : 연구지원팀의 제반 업무를 관장한다.

6. 연구센터장(1) : 각 연구센터의 업무를 관장한다.

7. 자문위원(약간 명) : 연구소의 운영에 관하여 소장의 자문에 응한다.

6(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7(임원의 선임) 임원의 선임은 다음 각호와 같이 행한다.

1. 소장은 본교 전임교원 중에서 평생교육 및 HRD와 관련하여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공자로 총장이 임명하며, 부소장은 총장이 임명한다.

2. 감사는 본교 전임교원 중에서 소장이 추천하여 총장이 임명한다.

3. 기획조정팀장, 연구지원팀장, 연구센터장은 소장이 위촉한다.

4. 자문위원은 평생교육 및 HRD와 관련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대내외 인사 중에서 소장의 제청으로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거쳐 총장이 위촉한다.

8(연구원) 본 연구소의 연구 인력은 본교의 교원 및 대학원생, 학부생과 외부 연구 인력으로 구성한다.
            ② 연구원은 자격에 따라 책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연구원, 연구보조원의 직급을 두며 각 직급별 자격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책임연구원 : 본교의 전임교원으로 평생교육 및 HRD 관련 영역 전공자 또는 동등한 자격을 갖춘 외부인사

2. 선임연구원 : 박사학위소지자로 평생교육 및 HRD 관련 영역 전공자 또는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

3. 연구원 : 평생교육 및 HRD 관련 영역 석사학위 소지자 또는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

4. 연구보조원 : 평생교육 및 HRD 관련 영역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

   ③ 연구원은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소장이 임명한다.

   ④ 연구원의 직무 및 복무에 관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소장이 따로  정한다.

9(사무원) 연구소의 사무처리를 위하여 약간명의 사무원을 둘 수 있다.

3장 운영위원회

10(설치 및 구성) 연구소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본장 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위원회는 소장, 부소장, 기획조정팀장, 연구지원팀장, 각 연구센터장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소장이, 간사는 기획조정팀장이 된다.

11(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연구소의 운영방침

2. 연구소의 사업계획 및 예결산

3. 관련 규정의 제정 및 개폐

4. 감사의 추천

5. 연구원 및 자문위원의 인준

6. 기타 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12(회의)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운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일 때에는 위원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장 편집위원회

13(구성) 연구소가 간행하는 평생교육·HRD연구의 편집에 관한 제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편집위원회는 위원장과 약간 명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위원장은 부연구소장이 겸한다.
           위원은 학문적 업적과 지역적 안배를 고려하여 위원장이 추천하고 연구소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연구소장이 임명한다.

 

5장 관리 및 회계

14(재정) 본 연구소의 재정은 본교의 연구보조금, 외부기관에서 위탁한 연구비, 기타 수입으로 한다.

15(회계) 본 연구소의 회계에 관한 사항은 재무회계규정에 의한다.

6장 보 칙

16(운영세칙) 이 내규에 규정된 외에 연구소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소장이 따로 정한다.

 

부칙(2004. 12. 14)

1(시행일) 이 제정 내규는 20041214일부터 시행한다.

2(경과조치) 이 내규 시행당시의 임원과 연구원, 사무원 등은 이 내규에서 정한 사항과 일치할 경우에 한하여 이 내규에 의하여 임명된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