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동아리활동

대학생활의 꽃!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캠퍼스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신문방송국 4국

대학언론 육성 및 창달을 위해 언론4국이 운영됩니다.

1919년 4월 창간한 한국 최초의 대학신문 『숭대시보』는 본교를 대표하는 언론기관입니다. 『숭대시보』는 ‘민족정신의 앙양’이란 창간 목적으로 발간되었고, 1954년 재건 이후 학내외의 요구를 반영하여 분석·보도하면서 대학문화를 선도하고 대학언론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숭대시보』는 매주 월요일 발행되며, 연간 22호~24호의 신문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에는 ‘기자 교육 및 개편 회의’를 통해 신문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도, 대학, 시사, 원형잔디, 청춘예찬 등 12면으로 이뤄진 『숭대시보』는 교내 이슈 및 사회·문화 이슈를 분석·보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구성원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학내 여론의 장으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다. 또한 각종 교내 기구를 견제하고 관련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더 나은 숭실대학교의 내일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The Soongsil Times」는 1982년 12월 ‘우리 대학의 소식을 해외에 홍보 하고 학생의 영어실력 향상’을 목적으로 창간하였습니다. 1987년 3월 교명 환원을 계기로「The Soongsil Times」로 제호를 변경하고, 계간잡지 형식으로 변경하여 발행하고 있습니다.
「The Soongsil Times」는 창간 목적에 맞게 학기 중에 교내 소식과 각종 이슈를 심층 분석하고 기사화하여 교내·외에 소개하고, 방학 중에는 ‘국원에 대한 집중적인 기자 교육과 워크숍’을 통해 대학 언론인으로서의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기사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1학기에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2학기에는 창간기념일 등으로 공식적인 기자 동인들(Cam STAA 및 STAA)과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 방송국(SSBS)은 1971년 4월에 개국한 대학 방송기관으로 ‘건전한 대학 방송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내 구성원에게 올바른 소식 전달을 위해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점심, 저녁 오디오 방송을 진행하며, 학생회관 TV와 조만식기념관 3층 TV를 통해 영상 방송을 송출합니다. 방송국은 콘텐츠 기획 및 연출을 담당하는 제작부, 행사 및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 아나운서, 학내 소식을 수집, 분석하는 보도부, 영상 편집 및 방송 기술을 다루는 기술부, 4개 부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주 정규 회의를 진행하여 교내 방송 문화 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며, ‘함께 숨 쉬는 방송’을 새로운 방송 지표로 삼아 정진함으로써 대학 언론으로서의 사명과 역할을 다하고 학우들에게 늘 살아있는 소리를 전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방송 영상방송
아침방송 08:30~09:00 09:00~18:00
점심방송 12:40~13:20
저녁방송 17:20~18:00

인터넷방송국(SSIZEN.NET)은 숭실(Soongsil)과 네티즌(Netizen)의 합성어로 2000년 10월 10일에 ‘인터넷방송센터’로 개국하였습니다. 2004년 ‘숭실대학교 인터넷 방송국’ 이라는 명칭으로 개편한 후 학교의 다양한 행사 소식을 직접 취재하여 전하고 있습니다.

YouTube와 웹 주소 ssizen.net의 정보채널을 비롯해 교내행사, 교양, 예능, 공연, 라디오의 6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축제와 백마가요제 등 각종 학교행사 시, 현장 혹은 인터넷 생중계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가 생동감 넘치는 취재 내용을 여러 인터넷 플랫폼에서 생방송하고 있습니다.

홍보대사 ‘미소’

아름다운 마음과 밝은 웃음으로 다가가는 숭실대학교 홍보대사 ‘미소’입니다.

미소는 2006년 1기를 시작으로 중 · 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캠퍼스투어 진행, 학교홍보책자 모델, 대입 입시설명회 진행 등의
업무를 맡아 예비 숭실인들에게 숭실대학교를 알리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투어

입시 및
학교 홍보 진행

교내 각종 행사 지원

온라인 홍보활동

학생기자단 ‘프레슈’

프레슈는 언론의 PRESS와 숭실대학교의 SSU가 합쳐진 단어로 숭실인과 소통하는 숭실대학교 공식 SNS 기자단입니다.

프레슈는 국내 대학교에서 출범한 최초의 학생 기자단입니다. 2011년 1기를 시작으로 2023년 현재 13기 활동 중이며 숭실인들의 목소리를 널리 전달하고 있습니다.
젊은 감각과 자유로운 환경이 만나 영상, 카드뉴스, 기사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교내의 소식에 색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
공식 SNS 관리

카드뉴스 및 영상제작

촬영·취재 및 기사작성

숭실피플·슈피플·슈타일
등 인터뷰 진행

독서후기클럽

독서후기클럽은 독서인재 프로그램으로 자발적인 독서 습관 형성 및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중앙도서관은 독서활동 중심의 학습역량강화를 바탕으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의 성장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02-820-0739, 0737
02-817-5297
lib@ssu.ac.kr

독서인재프로그램 참여

학습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신청 및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독서인재프로그램

구분 프로그램명 내용
토론 교수와 함께하는 독서토론 세미나 독서토론 그룹을 구성하여, 관련한 도서를 함께 읽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개념을 학습하며 전문성을 배양하는 프로그램
숭실고독 학생튜터와 함께 4주 동안 인문/사회/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프로그램
강연 저자강연회 다양한 저자를 초빙하여 특강을 진행하는 프로그램
청소년과 함께하는 고전콘서트 지도교수의 핵심강의와 본교 퍼실리테이터 학생들의 토론지도로 구성된
고교생 대상 고전교육 프로그램
융합 독서캠프 1박 2일간의 교외/교내 독서캠프를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몰입독서를 할 수 있는 기회(시간/장소)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
독서지기 독서인재프로그램을 지원해주는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프로그램

※ 해당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기 별 다양한 프로그램이 추가로 진행됩니다.

활동사진

참여방법

STEP 01

공지 및 접수
(도서관 홈페이지, 펀시스템)

STEP 02

참여방법 안내
(오리엔테이션, 설명회)

STEP 03

진행 및 참여

STEP 04

수료 및 만족도조사